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hacking
- 웹해킹
- deep learning
- 딥러닝
- 인공지능
- 러닝스칼라
- 챗GPT
- mysql
- c++
- 파이썬
- 리눅스
- Shellcode
- BOF 원정대
- hackerschool
- php
- Linux
- Python
- backend
- webhacking
- flask
- BOF
- 경제
- Web
- Scala
- 러닝 스칼라
- ChatGPT
- 백엔드
- c
- Javascript
- hackthissite
- Today
- Total
jam 블로그
러닝스칼라 3장 - 표현식과 조건문 본문
표현식
표현식(expression) 은 값을 반환하는 코드의 단위입니다.
// String 리터럴
"hello"
"hel"+'l'+'o'
표현식으로 값과 변수 정의하기
아래와 같이 표현식의 반환값을 값 또는 변수에 할당하는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val <식별자>[: <타입>] = <표현식>
표현식 블록
표현식 블록 은 중괄호({,})를 사용하여 하나로 묶어서 사용합니다.
두 표현식
val x = 5 * 20; val amount = x + 10
표현식 블록
val amount = { val x = 5 * 20; x + 10}
여러 줄로 표현
val amount = {
val x = 5 * 20
x + 10
}
삼중 구조 후반부에 제어 구조를 다룰 때 다룹니다.
{ val a = 1; { val b = a * 2; { val c = b + 4; c}}}
문장(statement)
문장(statement) : 값을 반환하지 않는 표현식
문장 블록(Statement block) : 표현식 블록과 다르게 값을 반환하지 않습니다. * 결과 값이 없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기존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애플리케이션 범위 밖을 변경하는데 사용 합니다.
If .. Else 표현식 블록
If 표현식
if (<부울식>) <표현식>
if ( 47 % 3 > 0 ) println("Not a multiple of 3")
If-Else 표현식
if (<부울식>) <표현식> else <표현식>
val x = 10
val y = 20
val max = if (x > y) x else y // 20
- 다른 언어에서 지원하는 삼항 표현식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
매치 표현식
switch문과 유사합니다.
<표현식> match {
case <패턴 매치> => <표현식>
[case ...]
}
If .. else와 같은 방식의 match
val x = 10
val y = 20
val max = x > y match {
case true => x
case false => y
} //max = 20s
Request Status Code
val status = 500
val message = status match {
case 200 => “ok”
case 400 => {
println("ERROR - we called the service incorrectly.")
"error"
}
case 500 => {
println("ERROR - the service encountered an error.")
"error"
}
}
// ERROR - the service encountered an error
// message : error
여러 패턴을 동일한 case 블록 사용하기
val day = "MON"
val kind = day match {
case "MON" | "TUE" | "WED" | "THU" | "FRI" => {
"weekday"
}
case "SAT" | "SUN" => {
"weekend"
}
}
//kind = "weekday"
Error
"match me" match {
case "nope" => "sorry"
}
// scala.MatchError
위처럼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와일드 카드로 매칭하여 예외처리 합니다.
와일드카드로 매칭하기
값 바인딩(value binding)
case 블록이 유지되는 동안만 정의됩니다.
val message = "FAIL" val status = message match { case "OK" => 200 case other => { println(other) // "FAIL" -1 } }
와일드 카드(_, underscore)
_를 사용하며 값 바인딩과 다르게 해당 값에 대해서 접근할 수 없습니다.
val status = message match { case "OK" => 200 case _ => { -1 } }
패턴 가드를 이용한 매칭
기존의 if문과 다르게 둘러싸고 있는 ()가 필요 없습니다.
case <패턴> if <부울식> => <하나 이상의 표현식>
val response: String = null
response match {
case s if s != null => println(s"Received '$s'")
case s => println("Error!")
}
// "Error!"
패턴 변수를 이용한 타입 매칭
패턴 변수는 다른 타입의 값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. 패턴 변수에서의 제한은 반드시 소문자로 시작해야합니다.
case <identifier>: <type> => <one or more expressions>
패턴 변수 사용법
val y:Any = 12345
y match {
case x: String => s"'$x'"
case x: Double => f"$x%.2f"
case x: Float => f"$x%.2f"
case x: Long => s"${x}l"
case x: Int => s"${x}i"
}
//12345i
루프
숫자 범위 정의하기<시작 정수값> [to|until] <끝 정수값> [by increment]
기본 for 루프로 반복하기for (<식별자> <- <반복자>)[yield] [<표현식>]
for (x <- 1 to 7) {println(s"Day $x:")}
/*
Day 1:
Day 2:
Day 3:
Day 4:
Day 5:
Day 6:
Day 7:
*/
만약 for loop시에 하나의 컬렉션에 넣어서 반환하려면 yield를 사용합니다.
for (x <- 1 to 7) yield { s"Day $x:"}
// res0: IndexedSeq[String] = Vector(Day 1:, Day 2:, Day 3:, Day 4:, Day 5:, Day 6:, Day 7:)
반복자 가드
for (<identifier> <- <iterator> if <Boolean expression>) ...
아래는 3의 배수로 이루어진 컬렉션을 만드는 예제입니다.
val threes = for (i <- 1 to 20 if i % 3 == 0) yield i
val threes_multi_line = for {
i <- 1 to 20
if i % 3 == 0
} yield i
// threes_multi_line: IndexedSeq[Int] = Vector(3, 6, 9, 12, 15, 18)
중첩된 반복자
for 루프에 추가된 부가적인 반복자로, 전체 반복 횟수를 자신의 반복 횟수만큼 반복합니다.
val two_dimension = for {
x <- 1 to 2
y <- 1 to 3
} {print(s"($x, $y)")}
// (1, 1)(1, 2)(1, 3)(2, 1)(2, 2)(2, 3)two_dimension: Unit = ()
값 바인딩
for 루프 정의에서 값 바인딩을 사용하여 좀 더 깔끔한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.
for (<식별자> <- <반복자> ; <식별자> = <표현식>) ...
예시로 아래에 0에서 8까지 2의 거듭 제곱 값을 계산하는 for 루프 입니다. 값 바인딩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코드가 좀 길어집니다.
val powersOf2 = for (i <- 0 to 8) yield {
val pow = 1 << i
pow
}
// powersOf2: IndexedSeq[Int] = Vector(1, 2, 4, 8, 16, 32, 64, 128, 256)
값 바인딩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.
val powerOf2 = for (i <- 0 to 8; pow = 1 << i) yield pow
// powersOf2: IndexedSeq[Int] = Vector(1, 2, 4, 8, 16, 32, 64, 128, 256)
위에서 사용한 <<(shift 연산자)는 비트를 옮기는 역할을 합니다.
대략적인 ...
1 : 0b000000001
2 : 0b000000010
4 : 0b000000100
8 : 0b000001000
...
256 : 0b100000000
While과 Do/While 루프
while (<부울식>) 표현식
var x = 10
while (x > 0) x -= 1
var x = 10
do x -= 1 while ( x > 0 )
FAQ
- yield 사용 시 동작 방법
- for loop에서는 map function처럼 동작 합니다.
- yield 앞에 사용법에 따라서 동작 방식이 달라질 듯 합니다.
'IT Book Study > 러닝 스칼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러닝스칼라 6장 - 보편적인 컬렉션 (0) | 2020.09.28 |
---|---|
러닝스칼라 5장 - 일급 함수 (0) | 2020.09.28 |
러닝스칼라 4장 - 함수 (0) | 2020.09.28 |
러닝스칼라 2장 - 데이터로 작업하기: 리터럴, 값, 변수, 타입 (0) | 2020.09.28 |
러닝스칼라 1장 - 스칼라 시작하기 (0) | 2020.09.28 |